pohang_01





· ARCHITECTS : Studio_GAON (건축사사무소 가온건축)
· LOCATION : 경기도 하남시 창우동 15-5
· AREA : 대지면적 - 123 sqm  /  건축면적 - 70 sqm  /  1층 - 59 sqm  /  2층 - 70 sqm
· INTERIOR : STARSIS - HWANG CHANGROG
· CONSTRUCION : AN JONGGUG

· PHOTOGRAPHER : HONG SEOKGYU
· EXTIMATE :  ₩ 230,000,000
· DESIGN PAY : NOT Included 
· ARTICLE : HWANGART



도시를 또나 시골에서 신혼을 시작하다.

건축사사무소 가온건축에 손성원씨가 넌즈시 얘기한적이 있습니다. “이거 끝나고, 포항 한번 가셔야겠는데요..” 처음에 거짓말인줄 알았습니다. 포항-서울! 꽤나 먼 거리여서 사실 오고 싶다는 마음은 없었습니다. 이곳에 도착하기 전까지는요..처음 도착했을 때 느낌이란… 글쎄, 오랜만에 느끼는 시골의 여유 때문인지 오기 싫다는 생각은 이미 날아가버리고, 따스한 느낌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잘 할 수 있을거 같은 느낌....

도시의 삶을 고집하지 않는 분들이 욕심내는 집터가 있습니다. 폐교, 창고, 오래된 건물, 구옥 등을 구해 멋지게 개조해서 사는 꿈들을 꾸기도 하는데… 현실은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많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도 그러한 문제 속에서도 꾸준히 실현해서 사는 사람들이 있으니, 우리도 한번쯤 그 꿈을 고집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오래된 창고를 현대생활공간 속에 거스름없이 투영시킨 신혼부부의 새 보금자리를 소개하자고 합니다.

아.. 그전에 그들이 살고싶었던 창고의 본연의 모습을 보여드릴께요. 처음에 어찌나 막막하던지...



pohang_02


6.25 전쟁 직후의 모습처럼 사람의 손길은 느낄 수 없고, 아픈 기억을 담고있는듯한 공허함이 느껴졌습니다.  소히 말하는 멘붕이라는 단어가 어울릴듯합니다. "창고에 문이 왜 세개나 있을까?, 양옆에 논과 밭이라 분명 땅 밑에는 물이 흐리고 있을텐데 괜찮을까?" 등등.. 많은 문제점과 고난이 눈앞에 그려지는 곳이었습니다. 많은 시간동안 고민하고 해결한 끝에 우리는 이런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pohang_03
pohang_04


사람의 손길이 끊긴 창고를 만나다.

도심에서 시골로 귀촌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이미 세상을 알만큼 안 중년부부나 노년층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 건축주 부부는 도심속 각박한 삶 보다 풍성하게 존재하는 삶을 선택한 용기있는 신혼부부이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집을 꿈꾸지만 20대 신혼부부가 쉽게 선택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닐것입니다. 물론 오래된 폐창고가 가지는 이야기는 존재합니다. 아버지에 대한 향수와 태어나고 자란 동네의 추억이랄까?.. 그들의 이야기가 담고 있는, 그리고 간직 할 수 있는 집을 만드는 건 분명 행복한 출발의 원동력 일지 모릅니다. 이 집의 가장 큰 매력은 주변 외관의 풍성한 여유로움과 경치좋은 환경 뿐만이 아닙니다. 문을 열고 들어선 순간 맞닥뜨리는 예상 못한 반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겉모양은 창고이지만 실내는 모던한 분위기 속에 현대적 삶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는 도심속 생활 공간이 있기 때문입니다.



pohang_05
pohang_06

pohang_07
pohang_08
pohang_09



풍성한 여유로움 속의 시크한 매력을 보다.

이 집에 들어선 순간, 당신은 외관과 180도 다른 실내의 반전 매력에 놀라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메인 거실에 놓인 원목 테이블과 현대적인 미를 뽐내는 블랙&화이트 컬러의 주방공간은 심플한 절제의 미로 외관에 주어지는 자연적인 풍성함과 대비되는 느낌으로 디자인 하였습니다. 그리고 화이트에서 오는 차가움을 상쇄하기 위해 주방부터 서재까지의 벽을 내추럴 목재을 이용하여 자연채광과 더불어 미니멀 하면서도 우아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집 속의 집은 철골로 내부의 튼튼한 프레임을 만들고, 합판과 집성목 그리고 일부 석고보드로 마감을 했습니다. 벽을 새로 만들면서 그 사이에 단열재를 넣었고, 벽을 오려내고 창을 달면서 최대한 바람이 들락거리는 틈이 없도록 기밀성이 좋은 창호를 설치하였습니다. 1층의 두 벽은 합판과 조명을 응용한 마감으로 목재의 따뜻함을 느끼도록 했고 그 밖에는 흰색으로 도배와 칠을 하였습니다. 또한 콘크리트 창고의 높은 천장과 함께 복층으로 공간을 2배로 활용하였습니다.

※ 높은 층고는 집중력을 향상시킨다는 연구자료도 있으니 혹시 수업생이나 전문직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pohang_10
pohang_11
pohang_12
pohang_13
pohang_14



2층에서 바라보는 자연 풍경은 마치 한 폭의 수채화처럼 다가옵니다. 자연채광 또한 남향이라 풍부한 햇살을 만끽하는데 모자람이 없습니다. 확트인 넓은 창가 밖으로 내비치는 풍경은 모던한 화이트 공간을 꽉 채우고도 남는 자연을 비쳐줍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영화관처럼 시스템이 완벽하게 구비된 집에서 살았으면 하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한편의 영화를 보더라도 마치 메가박스나 CGV처럼! 하지만 유럽처럼 넓은 집이 아니라면 현실적으로는 그러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그러한 시스템을 설치하려면 공간이 필요한데 일반적으로는 그러한 공간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곳에서는 사용하지 않은 빈 공간을 이용했습니다. 공간을 낭비하지 않고, 집안에서 여가생활을 할 수 있는…^^




pohang_15
pohang_16
pohang_17


나무와 숲의 바코드

집의 덩치가 워낙 크지만, 가지고 있는 예산은 너무 한정적이다 보니 외관의 거친 콘크리트면은 손을 댈 여유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천만다행으로 이곳을 설계해 주신 가온건축사사무소 소장님들께서 포항에 내려오셔서 직접 벽화를 그려주셨다. 무엇을 그릴까?라는 몇일의 고민 끝에 가족의 사랑을 상징하는 바코드 컨셉으로 정하고 사무실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 모든 직원들과 함께 1박 2일동안 벽화작업을 해주셨습니다. (직원들은 살짝 가기 싫어했다는 소문이..^^)




INTERIOR TIP

pohang_18


1. 공간을 활용하자.

임중리 주택은 농가형 창고안에 주거공간을 만든 타입이다. 건평 약60평의 3/1를 활용하여 나머지 공간에서의 효율이 중요한 포인트가 되었다.

A. 콘크리트창고와 모던이 만나다.
B. 주변 자연을 이용하라.
C. 이제는 벽에 그림도 예술이다. (망설이지 말라! 망쳐도 좋다. 페인트는 수정이 매우 용이하다.)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고, 실수에 관대해 질 수 있다. 그러니 망설이지 말고 실행하라.

 

FLOOR PLAN





pohang_19pohang_20


저희는 항상 그렇지만, 많은 시간과 고민을 한 도면을 고객들에게 제시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과 결과만 얻는 사람들이 더러 있습니다. 사실 도면처럼 집을 만들 수는 있지만, 그 도면을 설계한 사람의 감성까지 훔칠수 있을까… 내 답은 “아니다” 입니다. 모든것을 생각하고 생각한 노력과 감성은 결코 남이 가질 수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매거진에 소개된 “임중리 주택”.


pohang_21



dezeen : www.dezeen.com/2014/11/19/studio-gaon-warehouse-conversion-house-pohang-south-korea/
Naver : 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22&aid=0002733196&sid1=001
Designboom : www.designboom.com/architecture/studio-gaon-unforgettable-house-concrete-warehouse-newlywed-abode-pohang-south-korea-1120-2014/


※COPYRIGHT ⓒ GAON STUDIO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