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DSC5057_01


· ART DIRECTOR : STARSIS - HWANG CHANGROG 
· DESIGN : PARK HYUNHEE

· LOCATION : 용인시 기흥구 구갈동
· AREA : 110 sqm  
· PHOTOGRAPHER : HONG SEOKGYU
· EXTIMATE :  ₩ 204,000,000
· DESIGN PAY : NOT Included 
· ARTICLE : PARK HUNHEE




15년 6월 더워지는 날씨..

구로구에 카페 프로젝트가 마감될 때 즈음 또 다시 용인시 기흥구에서 고깃집 의뢰가 들어왔습니다. 언제나 그랬듯 의뢰인의 성향파악이 먼저인지라 몇 장의 스케치와 이미지가 담긴 컨셉 제안서를 슬며시 보여드렸습니다.. 몇 장의 이미지 중 한옥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음식점과 나무 형태를 형상화한 조형물에 관심을 가지셨습니다. 한옥에 관한 많은 대화를 나누던 중 의뢰인은 전직 목수로 10여 년간 활동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1. 한옥
2. 나무조형물
3. 목수

이 세 가지의 키워드를 바탕으로 ‘목재’라는 핵심 단어를 머릿속에 떠올려 놓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고깃집 설계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덕트설계인데 어지럽게 놓여지는 덕트를 가려달라는 의뢰인의 요구에 약 4m되는 높은 천정과 투박하지만 예쁜 질감의 회색 톤을 두른 노출콘크리트 마감을 포기 할 수 없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부다 가리지 않고 마감자재의 간격을 벌려 주는건 어떨까?’ (간격 사이로 천정이 노출될 수 있게)

 

우선은 노출 천정에서 얻을 수 있는 장점에 대해 이야기할 필요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천정이 높을수록 받을 수 있는 시원한 공간느낌과 간접노출마감으로 인해 어지럽게 뻗은 각 관들을 살짝이 가려주면서 시점에 따라 변하는 천정의 재미있는 모습을 의뢰인에게 보여드려야 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행히도 그에 연상되는 이미지와 3D시뮬레이션을 통해 의뢰인을 설득 할 수 있었습니다. (아~ 그전에 현장모습을 조금 보여드릴께요..^^)

 

 현장사진



의뢰인의 요구사항을 충족해 줄 수 있는 공간을 어떻게 푸느냐에 도달해 그 다음으로 고민의 스케치를 하게 됩니다. ‘똑 같은 표현은 피하자’ 라는 신념을 갖고 있는 디자이너는 요구 받은 느낌들의 재해석이 필요했습니다. ‘현대적인 느낌을 가미하면 어떨까?’ 형태의 간소화, 제한된 자재와 색감은 현대적인 느낌을 주면서 의뢰인이 요구한 공간을 구현할 수 있을 거라고 스케치를 통해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 모든 것을 충족해 줄 수 있는 자재로 디자이너는 목자재로 꼽게 되었습니다.




스케치



현대식 중정에서 맛보는 고기한점이란..

200mm간격으로 쭉쭉 뻗은 천정 구조목은 그대로 내려와 나무가 되기도, 처마가 되어 벽면을 이루기도 합니다. 공간을 한 자재로 연계시켜 통일감을 주었고 이는 곧 동 떨어져 보이는 공간 구성도 막을 수 있었습니다. 그에 각파이프와 평철, 구로철판등 철 자재로 무게감을 싣어 주면서 현대적인 느낌을 가 미하였습니다.

달빛아래에서 음식을 즐긴다는 “육월” 이라는 타이틀을 지어주었고 공간의 나무와 평상, 한옥구조물을 연상케하는 구조목들은 방문이에게 오래 전 한옥 중정에 두루앉아 다복하게 고기를 굽는 기분을 줄 수 있을 것 입니다.


_DSC5057
_DSC4591
_DSC4526
_DSC4562
_DSC4510
_DSC4468
_DSC4447
_DSC4678
_DSC4835
_DSC4841
_DSC4843
_DSC5043




INTERIOR TIP


가구


가구를 선택할 때는 신중하게..

가끔 몇 개의 가구 때문에 정성껏 끝낸 인테리어 전체가 이상해져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가구와 인테리어의 발란스가 맞지 않아서인데 비싸고 싸고의 문제가 아니라 이 공간에 어울리는지? 발란스는 맞는지?를 많이 고려해야 합니다. (위에 보이는 가구는 저희가 제작한 것들입니다.)

 




FLOOR PLAN

floorplanCopy